공지사항

국제인재능력개발원에서
도약하는 당신의 미래를 만들어보세요.

공지사항

[슈퍼루키]지원자와 면접관__글5.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07-09 16:32 조회2,639회 댓글0건

본문

취업준비생으로서 자기소개서 작성 때 가장 작성하기 어려웠던 부분이자, 

채용담당자로서는 합격자를 선별하는데 가장 크게 활용할 수 있었던 문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자기소개서 첨삭과 면접 컨설팅에서 해당 문항에 대해서 막막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셨기 때문에 포스팅 내용으로 더욱 많은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보통 자기소개서에서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묻는 문항은 아래와 같은 형태를 보입니다.


(지원 동기와 입사 후 포부) 

- OOO 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희망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입사 후 목표 및 포부를 포함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지원동기) 

- 다양한 산업 중 ① 본인의 진로를 OO 업으로 선택한 이유와 그중 ② 특히 OOO 에 지원한 동기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지원동기는 무엇인가요? ① OOO 에 지원한 이유, ②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③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 (본인의 강점, 준비, 관련 경험에 근거)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입사 후 포부) 

- OOO 을(를) 통하여 귀하가 이루고자 하는 '비전(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입사 후 자신의 목표를 설명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실천 계획을 기술해 주십시오.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하기 어려운 경우 이유는 크게 아래 두 가지입니다. 

 

1. 평소 관심이 없었음 : 취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입사 지원하며,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 대해 고민해 본 적이 없다. 

 

2. 산업 / 회사 / 직무에 대해 잘 모름 : 관심이 있어 입사하고 싶지만, 연관된 경험이 없고 어떤 내용을 기재해야 할지 모른다. 

 

 

이처럼 평소에 관심이 없어 할 말이 없거나, 관심이 있었더라도 어떻게 내용을 구성해야 할지 막막함을 느껴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설사 인턴, 아르바이트, 대외활동 등 관련 경험이 있거나 중고신입(타사 경험)으로 지원하더라도, 채용담당자와 면접관의 눈에 잘 보이고 합격 의견을 받을 수 있는 내용으로 답변을 구성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 대한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및 면접 답변 방법을 설명드리기 전, 

취업(지원자 관점)과 채용(채용담당자 관점)에 있어서 해당 문항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될 때 어떻게 문항을 작성하고 면접에서 답변해야 할지 더욱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 회사의 최종 합격 통보를 받기 위해서는 크게 아래 네 단계를 거쳐 모든 전형에서 합격해야 합니다. 


[ 채용전형:  서류전형 - (필기전형) - 면접전형 - 신체검사 ] 


필기전형은 인적성 혹은 NCS와 같은 객관식 시험으로 진행되거나, 작문 혹은 논술과 같은 글쓰기 형태를 보입니다. 

합격자는, 채용 TO(Table of Organization 인원 편성표. 흔히 최종 합격 인원수를 의미함) 대비 O배수의 인원수만큼 선발됩니다. (예시 : 채용 TO 10명 / 필기전형 5배수 선발시, 필기점수 1 ~ 50 등 합격) 

신체검사는 업무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질병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한 합격입니다. 

 

 

 

위의 필기전형 및 신체검사와는 다르게,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에서는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가 합격/불합격 여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서류전형에서, 

지원자의 정량적 스펙은 일정 수준까지만 요구하며 합격 여부 결정에 있어서 스펙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는 않습니다. 

(지원자들의 스펙(학력, 영어점수, 자격증 등)이 상향평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스펙의 중요성은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대신 자기소개서 내용을 기반으로 지원자의 회사에 대한 관심과 진정성을 확인하며 합격자를 선별합니다. 


즉,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서 지원자의 생각을 읽어 높은 성과를 내며 오랜 기간 근속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지원자를 선발합니다. 

 

 

 

면접전형에서는, 


회사에서 함께 일할 수 있는 지원자인지 종합적인 면을 평가하는 동시에 진정성을 확인합니다. 



이처럼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은 지원자의 회사에 대한 생각과 진정성을 확인하고자 하는데 이때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 자기소개서 문항 / 면접 질문은 지원자가 단순히 찔러보기 식으로 입사 지원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취업난으로 인해 회사 대부분의 입사 경쟁률이 300 대 1 혹은 1,000 대 1 이상인 상황에서 채용담당자와 면접관은 오랜 기간 동안의 고생(업무 숙련, 관계 구축 등 회사 적응)을 감수하고 성과를 낼 수 있는 지원자를 선발하고자 합니다. 


물론 업(業)에 대해 관심이 크게 없던 지원자가 입사 후, 

본인의 적성을 발견하고 적극적인 사원이 되어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도 있으나 회사(채용담당자, 면접관) 입장에서는 지원자가 어렸을 때부터 해당 산업과 회사에 관심을 가져 회사 적응에 준비된 지원자로서 입사하길 기대합니다. 



그렇다면 입사 지원이 가능한 모든 회사에 지원서(이력서/자기소개서)를 제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 대해 어떻게 자기소개서 내용을 작성하고 면접에서 답변할 때 회사에서 진정성 있는 지원자로 볼까요? 

 

 

 

0d57ddead8b62e25ab9e53eff0341b1c_1594278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동안의 삶과 입사 지원까지, 연결된 이야기를 만들고 누구에게 이야기했을 때도 해당 내용에 대해 납득 가능해야 합니다. 


전공을 선택한 이유처럼 간단한 질문을 시작으로 자격증을 취득한 이유,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해당 산업 / 회사 / 직무에 지원하는 이유 등의 연속되는 질문을 통해서 내면에 있는 이야기를 꺼내고 입사 지원하게 된 이유를 스스로 솔직하게 답변하며 완성된 이야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누구에게 이야기했을 때도 해당 내용에 대해 납득 가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 면접에서 많은 분으로부터 '준비된' 입사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들을 수 있습니다. 

준비하신 답변은 회사의 가치에 부합하는 내용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답변은 어떤 지원자라도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며, 한 지원자만의 생각과 고민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OOO사 제품의 우수성과 R&D 에 대한 활발한 투자 그리고 한류 열풍으로 OOO사에 대한 전 세계적인 수요 급증으로 OOO사는 앞으로 OO산업을 주도하는 글로벌 회사가 될 수 있습니다. 

OOO사에 입사하여 OO 직무 전문가로서 후배들을양성하고 시장 확대 및 매출 증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와 같은 답변은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인 동시에 지원자의 경험과 고민이 결여된 답변입니다. 

위의 답변 내용을 가까운 친구에게 들려주었을 때 친구가 진지한 표정으로 '너의 뜻에 깊이 공감한다'라는 반응을 보여줄 것이라 기대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본인의 경험을 포함하여, 


'OOO사의 미션과 비전을 보고 크게 공감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OO 활동을 하는 등 누구보다 OO 가치를 중요시했는데 이러한 가치관에 부합하는 OOO사의 존재 이유를 보고 대학생 때부터 큰 관심을 갖고 OO 를 하며 취업 준비를 했습니다. 

입사 후, 현재 사업 영역에서 국내 1위를 유지하는 동시에 해외시장에서도 OOO사의 가치를 전파하는 직원으로서의 역할을 다 하기 위해 근무하면서 OO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고 팀장이 되었을 때 시기에 맞는 사업영역 확대 기획안을 제출하며 큰 기여를 하고 싶습니다.' 


이와 같이 본인의 경험이 포함된 답변은 회사의 장점을 이야기하는 것을 넘어 왜 입사지원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사지원 사유가 확실한 답변은 자연스럽게 입사 후 포부까지 연결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답변을 주변인에게 들려주었을 때 '너는 그 회사 가려고 태어난 것 같다'라는 반응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러한 반응을 얻기 위해 경험을 각색까지 하며 답변을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본인의 경험과 생각을 회사와 자연스럽게 연결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0d57ddead8b62e25ab9e53eff0341b1c_1594279


이제 다시 글의 도입부에서 보여드렸던,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묻는 문항을 보겠습니다. 




(지원 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한 문항에서 묻는 형태) 

- OOO 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희망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입사 후 목표 및 포부를 포함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입사 지원동기가 곧 입사 후 목표와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위의 형태처럼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함께 묻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사 지원동기는 입사 전의 경험을 토대로 만들어진 것이며, 

입사 후 포부는 회사생활을 통해 이루는 것인데 두 항목은 지원자의 가치관을 실현한다는 공통점을 갖습니다. 

어떤 경험을 통해 본인의 가치관이 형성되었으며(입사 지원동기) 회사를 통해 어떻게 자아실현을 할지에 대해(입사 후 포부), 논리적 연결성에 유의하여 답변을 생각할 때 완성도 높은 답변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지원동기를 묻는 문항) 


- 다양한 산업 중 ① 본인의 진로를 OO 업으로 선택한 이유와 그중 ② 특히 OOO 에 지원한 동기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지원동기는 무엇인가요? ① OOO 에 지원한 이유, ②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③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 (본인의 강점, 준비, 관련 경험에 근거)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앞의 문항은 산업과 함께 지원동기를 묻고 있으며, 뒤의 문항은 지원동기와 함께 직무 선택 사유를 묻고 있습니다. 

지원동기를 묻는 문항은 어떠한 형태를 보이든, 지원자의 경험을 시작으로 산업 / 회사 / 직무 선택 사유에 대해서 모두 이야기해주셔야 합니다. 


문항에 따라 산업, 회사, 직무에 대해 답변하는 순서만 다를 뿐 어떤 계기로 산업과 회사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 그리고 무엇을 통해 본인의 성향과 직무가 부합한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모두 답변해주실 때 설득력 있는 지원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입사 후 포부를 묻는 문항) 


- OOO 을(를) 통하여 귀하가 이루고자 하는 '비전(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입사 후 자신의 목표를 설명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실천 계획을 기술해 주십시오. 



입사 후 포부는 산업 / 회사 / 직무에 처음 관심을 갖게 된 당시, 본인이 하고 싶었던 역할을 회사와 연결 지어 작성하시면 됩니다. 

 

즉, 개인 차원에서의 자아실현과 회사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싶은 내용을 목표와 계획 순서로 첨부하여 답변을 완성하실 수 있습니다. 

 

업무 관련 용어(예시 : BU(Business Unit), VOC(Voice Of Customer))를 사용하시면 관심을 더욱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만 관련 용어를 인턴, 아르바이트 등에서 접하여 익숙한 경우가 아니라면 굳이 해당 용어를 사용하시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부자연스러운 답변은 인위적인 모습을 보여주어 부정적인 인상을 전달할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답변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에서의 합격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만큼 완성도 높은 답변 내용을 완성하기 위해 그동안의 삶을 돌아보고 깊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현재 입사 지원하기까지의 과정에 대해 스스로 납득이 되고 방향에 대해 확신할 때 면접에서 자신감 있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스스로 내면의 이야기가 정리된 지원자는 합격을 위한 과장된 답변을 하지 않더라도 회사에 적합한 지원자로 보여 최종 합격이 가능합니다. 


취업을 준비하시는 지금 최종 합격과 입사가 멀어 보일 수 있지만 멀지 않은 시기에 회사생활이 힘들어 퇴사를 고민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때 입사 전 깊은 고민으로 지원사유에 대한 확신과 입사 후 포부에 대한 자신감이 있던 분들은 다른 분들보다 쉽게 회사생활에서의 의미를 찾고 어려운 시기를 견딜 수 있습니다.








슈퍼루키 By 재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목록

Total 15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